2020년 9월 23일 수요일

T Technical Report

img

IEEE P1901.2 협대역 OFDM PLC 표준 규격의 개요와 형성 과정

이 글에서는 IEEE Communication Society(ComSoc)의 후원 하에 IEEE P1901.21 워킹 그룹이 어떻게 포괄적이면서 견고한 저주파 협대역 전력선 통신(low-frequency narrowband powerline communication: LF NB PLC) 표준을 개발했는지 그 형성 과정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 표준은 PHY 층 및 MAC 층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표준과 향후 표준이 간편하게 공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수의 공존 메커니즘을 포함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LF NB OFDM PLC 규격의 구조에 대해서 개요적으로 설명하고 구체적인 실제 테스트 데이터를 제시한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P1901.2 표준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개략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글/Jim LeClare Afshin Niktash Victor Loginov
Principal Members of the Technical Staff Smart Grid Solutions Maxim Integrated 

표준의 형성 과정
P1901.2 워킹 그룹은 자동차 표준 회의에 참여하는 여러 업체들 사이에서 PLC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2009년 초반에 설립되었다. 이러한 논의는 당시에 조만간 도입할 예정이던 자동차 표준 규격인 SAE J2931/3 및 ISO/IEC 15118-3을 충족하는 500kHz 이하 PLC 솔루션을 어떻게 표준화할 것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당시에는 저주파(FCC 및 하위) 대역에서 CENELEC® 대역 상위의 PLC 솔루션에 대해서는 표준화 작업이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2009년 11월에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개최된 NIST 후원 PAP15 회의에서 추가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 회의에서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는 전세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전력선 표준의 필요성에 대해서 역설하였다. 추가적인 회의를 거치고 IEEE®Communication Society(ComSoc)의 Board of Governors 지침에 따라서 최선의 업무 진행을 위해서는 IEEE에 500kHz 이하 주파수 PLC 솔루션을 표준화하기 위한 새로운 표준화 작업을 후원해 줄 것을 요청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2009년 하반기에 IEEE ComSoc으로 그림 1과 같은 표를 제출하였다. 이 회의에서 IEEE ComSoc은 LF NB PLC를 표준화하기 위한 새로운 표준 개발 작업을 후원하기로 결의하였다.

그림 1: 2009 당시에 존재해 있거나 개발 중이던 PLC 표준 요약보락색 칸은 현재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PLC 솔루션들이다.

이에 따라서 그 다음 단계는 워킹 그룹 PAR(project authorization request: 프로젝트 승인 요청서)을 작성하는 것이었다. 그 다음 달에 PAR2 작성을 마치고 제출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범위로 승인이 이루어졌다.

범위이 표준은 교류 및 직류 전기 전력선을 통한 저주파(500kHz 미만) 협대역 전력선 장비의 통신에 대해서 정의한다. 이 표준은 도심 지역 및 원거리(수 킬로미터) 벽지 지역에서 트랜스포머 저전압 대 중간 전압(1000V부터 최대 72kV) 전력선 및 트랜스포머 중간 전압 대 저전압 전력선을 거쳐서 저전압 라인(트랜스포머와 미터 사이의 라인 1000V 미만)을 통한 옥내 및 옥외 통신을 지원한다. 이 표준은 500kHz 미만의 전송 주파수를 이용한다. 통신속도는 애플리케이션 요구에 따라서 500kbps까지 달할 수 있다. 이 표준은 그리드 대 유틸리티 미터 전기 자동차 대 충전 스테이션 홈 네트워킹 통신 시나리오 등을 충족한다. 조명과 태양광 패널 전력선 통신 또한 이 통신 표준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이 표준은 모든 클래스의 저주파 협대역(LF NB) 장비들이 전력선 통신 채널을 조화롭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며 각기 다른 LF NB 표준 개발 기구(standard developing organizations) 기술 간에 공존이 가능하도록 하는 상세한 메커니즘을 정의하고 원하는 대역폭이 할당되도록 하고자 한다. 이 표준은 또한 500kHz 이상 주파수대로 대역외 방사를 최소화함으로써 광대역 전력선(broadband powerline: BPL) 장비와 공존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이 표준은 통신 비밀을 보장하고 보안에 민감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보안 요구를 정의한다. 이 표준은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기본 모델(Basic Reference Model)에서 정의하고 있는 바에 따라서 물리 층과 데이터 링크 층의 하위층인 MAC 층을 정의한다.3

추가적 설명을 위한 비고: 

이 표준화 작업은 출발점으로서 500kHz 미만으로 동작하는 현존 협대역 전력선 통신 기술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거론된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들로 공존가능성 EMC 성능 데이터를 검토할 것이다. 이 표준화 작업은 동일한 필드(LF NB) 통신속도(500kbps로 확장 가능) 주파수 대역(500kHz 및 이하 주파수)으로 동작하는 기술들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전세계적 스마트 그리드 PLC 프로젝트들을 단일화하고자 한다. IP 어드레싱 또한 우선적으로 다루게 될 사항으로서 기존 장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IPv6 또는 IPv6/IPv4 듀얼 스택에 대해서 검토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들이 P1901.2 워킹 그룹의 활동 범위가 될 것이며 이러한 작업들을 토대로 해서 최종적인 표준을 개발할 것이다.4

PAR에 대한 승인이 나자 IEEE P1901.2 워킹 그룹은 주요 분야별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다수의 서브그룹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주요 분야들로는 저주파 대역으로 동작하는 각기 다른 기술들의 화합 트랜스포머를 통한 통신의 견고성 EMC 한계 지정 및 테스트 기존 SDO 기술들과의 포괄적인 공존 메커니즘 정의 IP 어드레싱 우선순위 지정을 포함하였다.

그림 1은 2009년에 이미 국제 표준으로 승인이 되어서 널리 채택되고 있던 CENELEC 대역 FSK 기술들과 더불어서 소수의 저주파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PLC 기술만이 존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주파 OFDM PLC 솔루션으로는 CENELEC 대역을 지원하는 PRIME5과 FCC 대역을 통해서 CENELEC을 지원하는 G3-PLC6를 포함하였다. 이에 따라서 동일한 필드(다시 말해서 LF NB)로 동작하는 기술들과 조화롭게 동작하도록 하기 위해서 PRIME 및 G3-PLC를 IEEE P1901.2의 토대로 사용하기로 결정했다.7

과도하게 복잡하지 않으면서 전세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공정한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관리해야 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존 서브그룹을 구성하였다. 기존 한계를 넘어서 확장된 전세계적 EMC 한계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EMC 서브그룹을 구성하였다(기존 한계는 CENELEC 및 ARIB 대역 이상으로 포괄적이지 않았다). EMC 서브그룹은 또한 이러한 한계를 충족하는 테스트 기준을 개발하는 작업을 추가적으로 맡았다. 

OFDM PLC의 구조적 개요
OFDM PLC 표준을 위해서는 OSI 모델을 이루는 다수 층들을 정의해야 한다. 이 층들은 프레임 구조와 프리미티브를 포함하는 Layer 1 물리 층(PHY)과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를 이용해서 매체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하기 위한 Layer 2 MAC(Media Access) 층을 포함한다. MAC 층은 또한 톤 맵 응답 명령과 이에 따른 Neighbor Table을 포함한다. PHY 층과 MAC 층 규격은 애플리케이션의 주파수 대역에 따라서 매우 종속적이다.

까다로운 PLC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서 PRIME과 G3-PLC 모두 OFDM PLC PHY 솔루션으로 비슷한 기법을 채택하고 있다. G3-PLC는 잡음 손상이 심한 시나리오들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robust” 모드 어댑티브 톤 맵핑 2차원 인터리빙 등과 같은 추가적인 기능들을 포함하였다. 또한 G3-PLC는 LV 대 MV 및 MV 대 LV 통신을 지원하였다. 이러한 기능들이 다양한 새로운 LF NB OFDM 표준들로도 도입되었다.

세계 각국에 걸친 규제를 위해서 3개의 주요 주파수 대역이 정의되어 있었다. CENELEC 대역(유럽 CENELEC 대역 A B C D)은 상한선이 약 150kHz이고 ARIB 대역(일본)은 상한선이 약 450kHz이고 FCC 대역(다수 국가)은 상한선이 약 500kHz이다. 이들 대역은 명확한 상위 한계선을 정의하고 있는 한편으로 변동적인 조건으로 최대의 성능을 달성하도록 시스템 파라미터를 최적화하고 공유 대역폭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관행적으로 이들 한계범위 내에서 하위대역들을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한 예가 FCC 서브대역으로서 이 대역은 시작 주파수는 CENELEC 대역보다 높은 154.6875kHz이고 끝 주파수는 487.5kHz이다. 적절하게 정의된 LF NB 솔루션은 근본적으로 EMC 방사가 낮으므로(그러므로 무선 간섭이 제한적) 비교적 낮은 보호대역을 이용한 주파수 대역으로 방해파 관련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전송이 가능하다.

각각의 서브대역은 시작 주파수 및 끝 주파수와 대역당 특정한 수의 서브캐리어(톤)가 지정된다. 캐리어 수를 정했으면 캐리어당 위상 벡터 정의를 지시하는 표를 작성한다. 그러면 심볼당 캐리어 수를 알 수 있고 이와 함께 PHY 프레임당 심볼 수 및 FEC 블록이 추가하는 패리티 비트 수를 이용해서 PHY 데이터 레이트를 계산할 수 있다. 각 PHY 프레임의 심볼 수는 2개 파라미터를 기준으로 선택할 수 있다. 필요한 통신속도와 적정한 안정도(robustness) 이다. 예를 들어서 시작 주파수가 154.6875kHz이고 끝 주파수가 487.5kHz인 FCC 서브대역의 경우에 계산되는 서브캐리어 수는 72이다.

PHY 

PHY 빌딩 블록에 관한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다수의 IEEE 문헌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다. 이러한 작업들의 최종적인 결과로서 NB PLC로 보편적인 PHY 구조를 확립할 수 있게 되었다.8

트랜시버에서 가장 기초적인 PHY 요소는 스크램블러이다. 스크램블러의 기능은 들어오는 데이터를 랜덤화하는 것이다. G3-PLC와 PRIME 둘 다 다음과 같은 동일한 발생기 식을 이용한다:

 

뒤따라서 2개 층의 오류 교정이 이어진다. 먼저 시작되는 Reed-Solomon(RS) 인코더는 통상적으로 Galois Field(GF)를 이용한 축약적인 계통적 Reed-Solomon(RS) 코드를 이용해서 스크램블러로부터의 데이터를 인코딩한다. 두 번째 층의 오류 교정은 G3-PLC와 PRIME 모두에서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서 constraint rate K=7인 1/2 레이트 컨볼루셔널 인코더를 이용한다. 컨볼루셔널 인코더 다음에는 2차원(시간 및 주파수) 인터리버가 따르는데 이들 블록이 결합적으로 잡음이 심한 환경에서 견고성과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9

FEC 다음에는 OFDM 변조기가 따른다. (IEEE P1901.2에 이용하기 위한 변조 기법으로 PRIME 및 G3-PLC의 변조 기법을 선택하였다.) 변조기에 대한 정의 부분에서는 변조 기법(BPSK QPSK 8PSK 등) 성상도(constellation) 맵핑 반복 횟수(4 6 등) 변조 타입(차동 코히어런트) 주파수 도메인 프리-엠퍼시스 OFDM 생성(IFFT cyclic prefix 이용) 윈도잉(windowing)에 대해서 정의하고 있다. 

프레임 구조

물리 프레임의 구조는 FFT 포인트 및 중첩 샘플의 수 cyclic prefix의 크기 프리앰블의 심볼 수 샘플링 주파수 등의 기초적인 시스템 파라미터에 따라서 결정된다. 물리 층은 2개 프레임 타입을 지원한다. 데이터 프레임과 ACK/NACK 프레임이 그것이다. 각 프레임은 동기화와 검출 AGC(automatic gain control) 적응에 이용하기 위한 프리앰블로 시작된다. 프리앰블 다음에는 FCH(Frame Control Header)에 할당된 데이터 심볼이 오는데 이는 OFDM 변조에 이용되는 캐리어 수에 따른 심볼 수를 포함한다.

FCH는 매 데이터 프레임이 시작될 때 전송되는 데이터 구조이다. FCH는 변조에 관한 정보와 심볼 수로서 현재 프레임의 길이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다. FCH는 또한 오류 검출에 이용하기 위한 프레임 제어 체크섬(CRC)를 포함한다. CRC의 크기는 이용하고자 하는 주파수 대역에 따라서 결정된다. 

어댑티브  맵핑(Adaptive Tone Mapping)

견고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또 다른 물리층(PHY) 기능으로서 어댑티브 톤 맵핑(adaptive tone mapping: ATM)을 필요로 한다. ATM 기능은 먼저 수신 신호 서브캐리어(톤)의 SNR을 계산하고 그런 다음 그에 따라서 사용 가능한 톤과 전력선 채널을 통해서 신뢰할 수 있는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최적의 변조 및 코딩 타입을 변경/적용하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톤 맵핑은 또한 다양한 스펙트럼 구역에 따라서 적용할 원격 트랜스미터의 출력 레벨과 Gain 값을 결정한다. 매 캐리어 기준(per-carrier)의 품질 측정으로서 시스템이 어댑티브방식으로 품질이 불량한 서브캐리어로는 데이터 전송을 피할 수 있도록 한다. 톤 맵 인덱싱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리시버는 트랜스미터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 어떤 톤을 이용하고 있으며 어떤 톤이 더미 톤으로 채워져 있어서 무시해야 할 것인지 이해할 수 있다. ATM의 목적은 트랜스미터와 리시버 사이에 주어진 채널 조건으로 가능한 최대의 쓰루풋을 달성하고자 하기 위한 것이다.10 

PHY 데이터 프리미티브

물리 층 트랜시버 규격이 완성되었으면 그 다음에는 MAC 층과 PHY 층 사이의 전송 프로토콜을 정의해야 한다. 이 프로토콜은 MAC 층과 PHY 층 사이에 액세스가 가능한 각기 다른 데이터 프리미티브들을 포함한다.

3개 프리미티브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PD-DATA.request 프리미티브는 로컬 MAC 서브층 객체에 의해서 생성되고 PHY 객체로 발행되어서 PSDU(PHY service data unit)의 전송을 요청한다. PD-DATA.confirm 프리미티브는 로컬 PHY 객체에서 동료 PHY 객체로 PSDU의 전송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PD-DATA.indication 프리미티브는 PHY에서 로컬 MAC 서브층 객체로 PSDU가 전송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PHY 관리 프리미티브

PHY 층은 PLME라고 하는 관리 객체를 포함한다. PLME는 층 관리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능들을 제공한다. PLME는 또한 PHY 정보 베이스(information base: IB)를 유지하는 일을 맡는다.

PLME-SET.request/confirm 및 PLME-GET.request/confirm 프리미티브는 PHY IB 파라미터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한다. PLME-SET-TRX-STATE.request/confirm 프리미티브는 PHY TX/RX의 상태를 제어한다. PLME-CS.request/confirm 프리미티브는 물리 캐리어 검출(physical carrier sense)을 이용해서 매체 상태를 획득한다. 

MAC 

MAC 층은 LLC(logical link control) 층과 PHY 층 사이의 인터페이스이다. MAC 층은 CSMA/CA를 이용해서 매체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한다. MAC 층은 positive acknowledgement(ACK) 또는 negative acknowledgement(NACK)의 형태로 상위 층들로 피드백을 제공하며 패킷 단편화 및 리어셈블리를 실시한다. 패킷 암호화/암호해독 역시 MAC 층에서 수행되는 작업이다.11 

  응답

어댑티브 톤 맵핑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톤 맵 응답 MAC 명령이 필요하다. 수신 패킷의 세그먼트 제어 필드의 TMR(tone map request) 비트가 설정되어 있으면 MAC 서브층이 톤 맵 응답 명령을 생성한다. 이것은 패킷 발신자 측에서 수신자 측에게 톤 맵 정보를 요청했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면 수신자 측 장비는 두 지점 사이의 이 특정한 통신 링크를 판단하고 최적의 PHY 파라미터를 보고해야 한다. 톤 맵 정보는 PHY 파라미터에 관련된 인덱스 사용된 톤과 할당(톤 맵) 변조 모드 TX 전력 제어 파라미터 LQI(Link Quality Indicator)를 포함한다.12 

Neighbor Table

모든 장치는 자신이 직접적으로 통신할 수 있는 모든 장치들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는 Neighbor Table을 유지해야 한다. 인접 장치로부터 프레임이 수신되면 Neighbor Table 항목이 생성되며 톤 맵 응답 명령이 수신되면 즉시 최적의 PHY 전송 파라미터로 업데이트된다. 이 테이블은 적응 서브층 및 MAC 서브층이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테이블의 각각의 항목은 인접 장치와 통신하기 위해서 이용할 수 있는 TX 파라미터(톤 맵 변조 TX 이득)을 포함한다.13

공존(Coexistence)

PHY 및 MAC 규격에 이어서 OFDM PLC 규격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중요한 사항으로서 견고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공존 메커니즘을 정의해야 한다. 협대역 기술들은 이미 다수의 공존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있다. FCC 서브대역은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한 가지 형태이다(주파수 분리). 또 다른 공존 메커니즘은 “notching” 기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tone masking”이라고도 한다. “notching” 기법을 이용함으로써 전력선 규제 기관에서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 위해서 확보해 두고 있는 특정 주파수들을 피할 수 있다. 이 기법은 또한 PLC S-FSK 시스템과의 공존 및 전력선으로 동작할 가능성이 있는 다른 시스템들과 공존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포괄적인 공존 메커니즘을 확립하고자 하는 IEEE 1901.2 표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메커니즘들을 필요로 한다. 

프리앰블 기반 공존 메커니즘

신중한 검토를 거친 후에 IEEE 1901.2 워킹 그룹은 시장으로 새로운 협대역 OFDM PLC 표준 솔루션을 내놓기 위해서는 제 3의 공존 메커니즘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프리앰블 기반의 이 세 번째 메커니즘이 바로 그와 같은 요구를 충족하는 것이었다. 이 기법은 각기 다른 협대역 PLC 솔루션이 서비스 방해를 최소화하면서 공정하게 서로 공존할 수 있도록 한다.

프리앰블 기반 공존 메커니즘은 대역 플랜에 따라서 특정 주파수 또는 특정 주파수의 배수로 고정적인 숫자의 중립적 공존 프리앰블 심볼을 이용한다. 이 구현 프로세스는 여러 단계의 절차로 이루어진다. 공존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것은 기술 유형과 구현 지역에 따라서 결정된다. 제어 PIB 속성을 정의해서 프리앰블 기반 CSMA 솔루션을 작동하거나 정지시키도록 디폴트 값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에너지 공급자가 CENELEC A 주파수 대역을 규제하는 지역에서 CENELEC A 대역 플랜만을 구현하는 IEEE 1901.2 솔루션은 프리앰블 기반 CSMA 공존 메커니즘을 구현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대신에 이 솔루션은 기존의 주파수 분리 기법이나 “notching” 기법을 이용해야 할 것이다.14 

필드 테스트 데이터

NB LF OFDM PLC에 대한 조기 테스트에서는 IEEE 1901.2가 신뢰할 수 있으며 견고한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 많은 사전 테스트들이 적게는 수십 개 유닛에서부터 많게는 수만 개 이상의 유닛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테스트 예로서 스페인에서 PRIME을 구현한 예를 들 수 있다. (스페인에서는 PRIME을 계속해서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있다.)15 이 필드 테스트 정보에 대해서는 다양한 기술 컨퍼런스에서 소개되고 있으며 PRIME Alliance 웹사이트에 추가적인 관련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또 다른 필드 테스트 예로서 devolo®라고 하는 회사에서 2012년에 유럽 지역에서 G3-PLC FCC 대역에 대해서 사전 테스트를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서 매우 희망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devolo의 사전 테스트는 왕복 릴레이 시간 물리 층 대역폭 애플리케이션 층 대역폭 계산 노드 액세스 가능성 채널 측정 파라미터화를 위한 리드 시간 분석 미터의 펌웨어 업로드 등과 같은 일련의 파라미터들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림 2는 이 테스트 시의 PLC 통신 환경의 예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림 3은 달성된 애플리케이션 층 통신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림 3: devolo 테스트 시에 애플리케이션 층으로 달성된 통신속도이미지 출처: devolo AG.

또 다른 필드 테스트 예로서 Enexis는 2012년에 네덜란드에서 1000개 LF NB OFDM PLC 통신 가능 미터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테스트는 이 회사 전력망으로 설치된 G3-PLC 미터의 신뢰성 견고성 연결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필드 테스트 결과에서는 추가적인 조정을 최소한으로 필요하거나 거의 필요로 하지 않고서 즉각적인 연결성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서 설치 후에 99퍼센트의 미터를 DCU(Data Concentrator Unit) 즉시 인식할 수 있었다. 또한 98퍼센트의 미터가 매 15분마다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한 성능 파라미터를 충족하였다. (이 테스트는 인구 밀집이 낮고 배선 옵션이 제한적인 지역에서 실시한 것이다.) 

요약

이 글에서는 IEEE 1901.2 표준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 그 과정을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이 표준은 그 자체로서 완전하고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문서이므로 이 글에서는 이 표준에 대한 상세한 내용들은 생략하고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LF NB OFDM PLC 표준의 상위 수준의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구체적인 실제 테스트 데이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럼으로써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P1901.2 표준이 어떻게 구성되었으며 사전 필드 테스트를 통해서 어떤 결과를 달성하고 있는지 이해하게 되었을 것이다.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일부 내용은 “MIMO Power Line Communications: Narrow and Broadband Standards EMC and Advanced Processing(MIMO 전력선 통신: 협대역 및 광대역 표준 EMC 첨단 프로세싱)”이라고 하는 책의 “Narrowband Power Line Standard(협대역 전력선 표준)”라고 하는 장에 실리게 될 예정이다. 이 책은 2013년 가을에 출간될 예정이다.17 

참고문헌

  1. IEEE Standards Association “Low-Frequency Narrow-Band Power Line Communications Working Group IEEE P19012 Working Group Status update – January 13” http://grouper.ieee.org/groups/1901/2/.
  2. Ibid.
  3. Ibid.
  4. Ibid.
  5. European Committee for Electrotechnical Standardization “CLC/SC 205A Mains communicating system” reference EN 50065-1:2011 http://www.cenelec.eu/dyn/www/f?p=104:110:1032271429219411::::FSP_ORG_IDFSP_PROJECTFSP_LANG_ID:8212248425
  6. FCC Encyclopedia “Radio Spectrum Allocation” http://www.fcc.gov/encyclopedia/radio-spectrum-allocation.
  7. IEEE Standards Association “Low-Frequency Narrow-Band Power Line Communications Working Group IEEE P19012 Working Group Status update – January 13” http://grouper.ieee.org/groups/1901/2/. The new IEE1901.2 draft is available now at http://www.techstreet.com/ieee/products/1857561.
  8. Razazian Kaveh. “G3-PLC specification for powerline communication: Overview system simulation and field trial results.” Conference paper in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Power Line Communications and Its Applications (ISPLC) pp. 313-318 2010 http://ieeexplore.ieee.org/xpl/login.jsp?tp=&arnumber=5479881&url=http%3A%2F%2Fieeexplore.ieee.org%2Fiel5%2F5472907%2F5479877%2F05479881.pdf%3Farnumber%3D5479881.
  9. Ibid.
  10. Électricité Réseau Distribution France (ERDF) “PLC G3 Physical Layer Specification”http://www.maximintegrated.com/products/powerline/pdfs/G3-PLC-Physical-Layer-Specification.pdf.
  11. Ibid.
  12. Ibid.
  13. Ibid.
  14. PAP15 Coexistence Subgroup Narrowband coexistence report “Coexistence of narrow band power line 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the unlicensed FCC band” April 12 2010 http://collaborate.nist.gov/twiki-sggrid/pub/SmartGrid/PAP15PLCForLowBitRates/NB_PLC_coexistence_paper_rev3.doc. See also: 2wg-13-0058-00-WGDC_Coexistence text from IEEE P1901.2_vD0.07.01-2013 Standard for Coexistence of Narrow Band Power Line Communications www.techstreet.com/ieee/cgi-bin/detail?vendor_id=5638.
    1. Berganza Iberdrola; Sendin AlbertoArzuaga; A.Sharma M.Varadarajan B. “PRIME on-field deployment First summary of results and discussion.” Conference paper from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mart Grid Communications (SmartGridComm) pp. 297-302 2011 http://ieeexplore.ieee.org/xpl/login.jsp?tp=&arnumber=6102336&url=http%3A%2F%2Fieeexplore.ieee.org%2Fxpls%2Fabs_all.jsp%3Farnumber%3D6102336
    2. Devolo “dLAN® Solutions for Smart Grid” http://www.dlansolutions.de/en/smart-grid/.
    3. MIMO Power Line Communications: Narrow and Broadband Standards EMC and Advanced Processing ISBN 9781466557529. Publication expected in fall of 2013.

CENELEC은 European Committee for Electrotechnical Standardization의 등록 서비스 마크입니다. HomePlug는 HomePlug Powerline Alliance의 등록 서비스 마크입니다. IEEE는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nc.의 등록 서비스 마크입니다. devolo 및 dLan은 devolo AG AKTIENGESELLSCHAFT(AG)의 등록 상표입니다.

저자 소개

Jim LeClare는 Maxim Integrated의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 그룹 PMTS(principal member of the technical staff)입니다. 또한 IEEE 1901.2 Low-Frequency Narrow-Band PLC for Smart Grid Applications 워킹 그룹의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에서 25년 넘게 종사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대학에서 BSEE를 취득했으며 존 홉킨스 대학에서 MSEE를 취득했습니다. 

Afshi Niktash 박사는 Maxim Integrated의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 그룹 PMTS(principal member of the technical staff)입니다. DSP 통신 전력선 시스템 분야에서 15년 넘게 종사하고 있으며 전력선 통신 제품에 이용하기 위한 여러 층에 걸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 어바인 대학에서 ECE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Victor Loginov는 Maxim Integrated의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 그룹 PMTS(principal member of the technical staff)입니다. 디지털 통신 시스템 설계 분야에서 18년 넘게 종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니즈니 노브고로드(Nizhny Novgorod) 국립 공과대학에서 MSEE를 취득했습니다.